OpenGL은 입력 기본요소인 정점에 일련의 변환이 가해진다. 변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모델좌표 --> 전역좌표 --> 시점좌표 --> 절단좌표 --> 정규좌표 --> 화면좌표

모델 좌표계 : 모델링에 편하게 설정된 좌표계
전역 좌표계 : 개별 물체의 좌표계를 모아 하나로 만들수 있는 좌표계
시점 좌표계 : 몰체를 바라보는 시점을 기준으로 표현한 좌표계
절단 좌표계 : 시점으로부터 보이지 않는 물체를 잘내기 편하게 설정한 좌표계
정규 좌표계 : 상,하,좌,우 로 1의 범위를 가진 2차원 좌표계
화면 좌표계 : 장치 좌표계 또는 윈도우 좌표계라 하며 화소 단위로 좌표를 표시한다. 좌상단이 기준으로 Y축은 아래쪽이 +이다.

뷰포트
윈도우 내부에 설정한 작은 창으로 윈도우의 일부만 그리거나 화면을 분활 하여 그릴 때 사용한다.
만약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윈도우 창 자체가 하나의 뷰포트가 된다. 이럴경우 왜곡이 일어나기도 한다.
왜곡이 일어나지 않기 하기 위해서는 종횡비가 유지 되도록 해주면 왜곡이 일어나지 않는다.

glViewport(GLint x, GLint y,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뷰포트를 설정할때 주의 할점은 시작위치인 x, y의 값은 윈도우의 좌하단을 원점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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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rown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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