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5 - [리뷰] - 1. 티피링크 C3150 구입 및 개봉


개봉에 이은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테스트와 C3150의 웹UI와 버그 및 문제점에 대해 보갰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무선장치들이 구형기기들이여서 C3150의 무선최대성능 테스트는 하지 못하였습니다.

iPerf3 프로그램으로 기본설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장치 간단 사양

무선 

 베가 아이언 - 11AC 433Mbps

 

 갤럭시 노트4 - 11AC 867Mbps

 

 노트북 - 11N 300Mbps

 

 

 유선

 PC - 메인보드 내장 Intel - i217v (기가비트)

 

 NAS - 메인보드 내장 리얼텍 - 8111G

 

        - 싸구려 기가비트랜카드


속도 테스트

무선랜은 현재 국내에 유통되는것중 C3150의 성능을 최대로 사용 가능한 무선랜제품이 없고 직구하기에도 가격이 높아서 한동안은 C3150의 무선성능이 남아돌듯 합니다.



신호 테스트

마당과 옥상에서의 신호 상태입니다. 직선거리상으로는 두 곳 모두 공유기로부터 10미터 정도 됩니다.

crownog 라고 써진것이 기존 WF2881이고 TP-LINK_5EC4가 C3150입니다 WF2881이 당시 카페공구로 5만4천원(현재 39,900원)에 구입

구입가 기준10만원 차이가 나긴 하지만 법?때문인지 신호가 엄청난 큰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웹 UI

(테스트 중 버그를 좀 보였습니다)


웹UI 디자인은 최신버전의 UI가 적용되어 보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1. 빠른설치


     일반적인 가정 환경이라면 공유기 구입후 별다른 설정없이 랜선만 연결해도 인터넷과 WIFI를 쓰는대 문제 없지만

요즘은 문제가 많은 해킹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해 보안설정이 꼭 필요한대 C3150을 설치하고

처음 으로 웹UI에 접속하면 인터넷 연결 및 보안설정을 할 수 있도록 초기설정페이지로 접속이 되어 좀더 쉽고 바로 보안설정을 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2. 기본탭

(버그1)


기본메뉴에선 내부 네트워크 연결된 유무선 기기들과 최소한의 공유기 설정 메뉴들만 존재합니다. 좀더 세부적인 설정을 하시려면 고급탭으로 가셔야 합니다

제일 처음 버그롤 보인곳이 이곳으로 자작NAS를 사용중인대 IP주소를 NAS설정으로 고정으로 해놓았는대 유선클라이언트 부분에 표시가 안되는 버그를 발견

처음엔 수동할당이라 안보이는줄 알았는대 현재는 NAS가 보이므로 버그라 판단 하였습니다.



3-1 고급탭 - 상태

(실망한 부분1 - 추가요청!)


고급탭으로 이동하면 처음 나오는 화면으로 나오는 정보는 인터넷 연결상태와 유무선 설정정보만 나옵니다.

앞서 기본탭에 있던 연결된 유무선 장치의 정보도 안나오며 C3150보다 아래급C9(해외 에뮬레이터 기준) 제품도 CPU와 메모리 사용상태에 대한 정보가 있는대 상위급인 C3150에선 이에대한 정보가 전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C9 에뮬레이터에서 추가적으로 나오는 정보들입니다.

이건 해외사이트의 에뮬레이터로 확인해본바 다른나라도 동일하니 한국 펌웨어 버전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상위 공유기를 쓰는 입장에서 매우 실망한 부분이였습니다.


3-2 네트워크 - Link Aggregation지원!


네트워크 메뉴에선 내외부 인터넷 설정 메뉴로 대부분의 공유기와 비슷한 메뉴들로되어있습니다.


일반 공유기에선 볼 수 없는 Link Aggregation 지원으로 하나의 유선장치에서 여러랜포트를 연결해 속도를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됩니다.

이 기능도 테스트 해보고 싶었으나 자작NAS에 추가로 장착한 랜카드가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테스트를 못하였습니다.

동적 DNS (DDNS)는 자체 DDNS를 지원할 예정이라곤 하는대 아직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DDNS지원 사이트들이 대부분 간단히 쿼리URL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등록이 가능한대 이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 듯합니다.


3-3 무선 - 개선이 필요한 부분



C3150은 고급 제품답게 현재 연결된 무선장치들의 연결속도(전송속도가 아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스마트 연결 이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잘못 만들어진 부분이 무선에 대한 상세설정 메뉴가 빠진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세설정 메뉴가 엉뚱한 메뉴로 빠져있어 다음 펌웨어가 언제 나올진 모르겠으나 메뉴를 이쪽으로 옮긴 개선 펌웨어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스마트 연결은 기존에 별도로 있던 2.4G, 5G 와이파이 연결을 하나로 통일하고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최적으 연결로 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능만 보자면 아주 좋은 기능이지만 짧은 테스트 시간이였지만 네트워크 사용도 없는 상태에 바로 공유기 옆에서 연결을 하는 경우에도

5G 11AC가 아닌 11N으로 자주 연결이 되여 느리게 작동되는 경우가 여러번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기능들의 가장 큰 문제가 최적을 찾는것이 문제인대 아직 초창기 기술로

C3150 또한 아직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3-4 게스트 네트워크 - QOS미지원

(실망한 부분2 - 추가요청!)

개인적으로 한참 아래급인 Archer C2사용중 마음에 드는 기능이

해킹이나 외부손님에 의해 무분별한 네트워크 점유율을 줄일 수 있는 게스트네트워크에 대한 QOS적용이였는대

3만원 제품에도 있는 기능이 16만원 제품에선 지원이 안되는것에 대해 큰 실망을 하였습니다.



3-5 NAT 포워딩 - 포트설정

(버그2)

NAT 포워딩은 포트포워딩이나 DMZ 같은 포트에 대한 연결 설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다른 공유기들과 다르게 티피링크 제품들은 포트포워딩 기능이 가상서버란 이름으로 직번역되어 있어

타카페에 보면 가끔 이 기능이 어디 있는지 묻는 질문들이 올라오곤 하는 부분입니다.


가상 서버 에서 두번째 버그가 발생하였습니다. 다른 포워딩은 잘 작동하는대 한동안 NAS에 연결된 포워딩이 작동을 안하였습니다.

당연히 설정을 지웠다가 다시 등록해 보아도 작동을 안하였고 NAS의 내부 IP를 몇번 바꿈질 하고 나서야 정상 작동을 하였습니다.

아마 버그1번과의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3-6 USB 설정 - 빠른 USB 속도

C3150에는 USB 2.0, USB 3.0 포트가 하나씩 존재 하며 구형 프린터를 네트워크 프린터나, 외장하드/USB를 웹하드나 미디어서버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저장장치에 대한 ID는 하나만 설정이 가능하며

외부에서 FTP를 접근하게 하는 설정은 21번 포트고정으로 보안취약과 ISP에 따른 포트막힘으로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USB 3.0 외장하드가 없어 USB메모리로 테스트를 진행 USB의 쓰기속도가 느려 읽기 속도만 적습니다.

많은 공유기들이 USB3.0을 지원하지만 대부분 속도가 USB 2.0보다 조금 빠른 수준을 보여주는대

테스트에 사용된 USB의 읽기속도는 PC에 연결시 110MB 정도 나오며 C3150에 연결시 88MB로

저장장치의 성능을 거의 최대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고화질의 영상을 보는 분들에게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3-7 WOL - 모자란 기능

예전엔 보안상? 문제로 티피링크 제품들이 WOL을 지원 안한것으로 알고 있는대 다행히도 최근 국내 펌웨어에선 WOL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런대 C3150이 지원하는 WOL에는 하나의 장치만 설정 가능하며 깨우는 매뉴가 관리 라고 번역이 되어있어

처음에 왜 관리화면이 안뜨는지 했갈리도록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펌웨어에는 여러 장치가 가능하면 좋갰습니다.



3-8 시스템도구 - 시스템정보(오번역 및 왜 여기있니?)

(버그3)


시스템도구에는 펌웨어나 시간설정, 로그등에 대한 매뉴가 존재 하며 관리메뉴에서는 내외부 인터넷에서 공유기 웹UI접근을 위한 보안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메뉴 시스템정보 영어권 펌웨어에는 System Parameters 메뉴로 설정에대한 메뉴이지 정보를 보는 메뉴가 아닙니다

무선메뉴에서 말한 무선의 세부설정메뉴가 여기에 있습니다.


무선의 에어타핌 페어니스, 5G의 MU-MIMO 같은 기능 활성화 메뉴도 여기에 존재 하며

무선메뉴에 WPS 설정 메뉴가 있지만 WPS의 활성화 여부는 이 메뉴에 있습니다.

보안에 있던 Dos에 관한 세부 설정도 여기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메뉴는 LED로 변경 후 LED만 남기고 나머지는 기존에 있던 동일한 메뉴에 통합되는게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다량?의 무선을 사용할때 좋은 에어타임 페어니스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동시에 여러기기가 무선을 사용 할 경우 하나의 기기에만 무선성능이 쏠리는걸 방지하여 다른 무선기기들이 느려지는걸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은 동시 사용시 빠른속도를 내던무선기기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스트 중 버그를 보인 곳으로 발생 한 버그는

에어타임 페어니스기능과 MU-MIMO 미지원기기도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 하기 위애 설정을 바꾸던중 WIFI를통한 내부네트워크 접속 불가 현상을 자주 보였습니다.

내부 네트워크가 안되니 연결이 되어도 테스트를 못해 테스트에 많은 지장을 주었습니다.




 4. 마침


앞서 사용하던 WF2881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될 수록 개판이 되어 얼른 C3150이 나왔으면 바랬습니다.


요즘 티피링크사에서 해외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공유기를 판매하고 있어서 C3150은 하드웨어 스펙상으론 가성비 최고로 봅니다


다행히 발견된 버그들이 치명적인게 아니였지만 펌웨어 업뎃이 잘 없는 회사여서 걱정이 되지만 1% 부족한 펌웨어만 채워지면 좀 더 좋은 제품이 될것같습니다

Posted by crownog
,